주현절(Epiphany)_성탄시즌의 완성


12월25일은 세계최대의 축제이자, 기독교 축제인 크리스마스입니다. 그러나 크리스마스는 12월25일 하루를 떠들썩하게 보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역사적으로 크리스마스는 12월25일부터 1월5일까지 12일동안 지켜져왔습니다. 그리고 그 성탄축제의 마지막에 오는 절기가 바로 1월6일 주현절(Epiphany)입니다. 


주현(Epiphany)이라는 말은 그리스어로 '(신의)현현' 또는 '커다란 계시나 공적인 선포'를 뜻합니다. 크리스마스의 아기가 낮고 낮은 베들레헴 말구유 위에서 세상의 빛으로 겸손하고도 조용히 찾아오셨다면, 주현절은 그 베들레헴의 아기가 진정 누구신가를 온 세계와 온 우주에 선포하고 나타낸 사건입니다. 그러므로 주현절은 성탄절의 의미를 완성해주고, 성탄절에 임한 빛을 세상에 공포하는 절기입니다.  


서방교회에서는 전통적으로 주현절에 동방박사들이 메시야의 별을 보고,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러 온 사건을 기념합니다. 이것이 바로 열방이 시온의 빛을 향해 예물을 가지고 나아올 것이라는 이사야 60장의 예언이 성취된 사건이고, 베들레헴의 아기가 유대인의 왕을 넘어 온 세상과 온 우주의 왕이심이 선포된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동방교회에서는 예수님이 세례받으실 때 하늘에서 '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나의 기뻐하는 자라'는 음성이 들린 것과 가나 혼인잔치에서 예수님이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사건을 기념합니다.  예수님의 세례사건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만남을 보여주는 동시에, 물과 성령과 음성(말씀)이라는 은유를 통해 창조사건을 떠올림으로 그리스도가 새 창조의 주인이심을 선포하기 때문입니다. 가나의 포도주 기적은 출애굽기를 연상시킴으로 그리스도께서 새로운 출애굽을 완성할 '새로운 모세'이심을 공포합니다. 


주현절은 이렇듯 베들레헴의 아기에 대한 보다 더 크고 우주적인 그림을 완성해 줍니다. 크리스마스 하루를 기쁘게 축하하는 것을 넘어, 우리는 주현절을 기념하면서 크리스마스의 빛이 세상의 빛으로 선포되도록, 여전히 메시야의 별빛을 따라가야 하고, 하늘의 음성을 새롭게 들어야 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세상의 빛으로 오신 것처럼, 우리 역시 그리스도의 빛을 세상에 비추도록 부름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세상이 어둠으로 가득한 때에, 여러분은 동방박사들처럼 그리스도의 밝은 빛을 따라가고 있습니까. 


배준완 목사 


Copyright ⓒ 2021 Joon-Wan Bae   All rights reserved.

인사이트 INSIGHT

더보기

말씀묵상 HERE N NOW

더보기

말씀스케치 NOW N THE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