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만으로 은혜인 사람

열왕기하 13:14-25



열왕기서에서 가장 흥미롭고 놀라운 것은 단연코 엘리야와 엘리사 이야기 입니다. 어떻게 이스라엘이 가장 영적으로 어두웠던 시기에, 그토록 위대한 선지자들이 나올 수 있었을까요? 단 한 번도 다윗과 견줄만한 선한 왕의 통치가 없었던 북왕국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엘리야와 엘리사마저 없었다면 이스라엘은 결코 생존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엘리사가 죽은 후, 여로보암 2세 시대 북이스라엘이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가장 강성한 중흥기를 맞이한 것은 그 이전 엘리야와 엘리사가 일으킨 영적 부흥의 열매입니다. 엘리사가 죽을 때, 요아스가 울면서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이여라고 한 것은 참으로 진실이었습니다.

 

엘리사는 살아있는 동안에 엄청난 기적을 일으켰을 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놀라운 기적을 일으킵니다. 사람들이 시체를 엘리사의 묘실에 던져 버렸을 때, 시체가 회생하여 일어난 사건입니다. 이 일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어떻게 긍휼히 여기시고, 은혜를 베푸시는가를 보여줍니다. 비록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영적으로 시체와 다름없는 상태였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던져 버리기를 즐겨 하지 않고 다시 일으키시겠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주는 엘리사와 같은 인물이 존재한다는 것 역시 큰 은혜입니다. 이런 엘리사에게서 우리는 은혜와 진리로 충만하셨던 예수 그리스도를 봅니다.

 

엘리사가 오실 그리스도를 보여준 점에서 존재만으로 은혜였다면, 오늘날 교회와 성도 또한 오신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점에서 존재만으로 은혜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아무리 우리 시대가 영적으로 죽은 시체와 다름없던 이스라엘과 흡사하다 해도, 은혜로우신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를 버리지 않고 회생시키시기 원하십니다. 오늘 우리 시대에도 존재만으로 은혜가 되는 사람들과 교회가 절실한 이유가 이것입니다. 나와 우리 교회는 어떻게 이 어두운 시대 속에 존재만으로 은혜가 될 수 있을까요? 시대의 어둠이 깊어질수록 더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를 붙잡아야겠습니다


배준완 목사 (일원동교회)


QT묵상집 <복있는사람> 2017년 7-8월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필자의 허락없는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7 JOON-WAN BAE All rights reserved. 

사진출처: pixabay


인사이트 INSIGHT

더보기

말씀묵상 HERE N NOW

더보기

말씀스케치 NOW N THEN

더보기